본문 바로가기
초급 드럼 강의

#2. 드럼 명칭

by 북치는명군 2021. 6. 23.

강의2-드럼명칭-썸네일
강의2. 드럼명칭

 

#2. 드럼 명칭

 

안녕하세요!! 이번 강의는 드럼을 처음 접하신 분들을 위해 드럼의 각 명칭에 대해 알아보도록 하겠습니다. 
앞으로의 포스팅 또는 유튜브의 드럼 영상 등에서 정확한 정보를 취득하기 위해선 드럼의 각 명칭을 
알고 있어야 하기에 외운다는 생각보단 자주 접해서 자연스럽게 명칭이 익숙해지고 숙지되도록
자주 들여다 보고 한번씩 들여다 보기실 추천드립니다.  

보통 드럼이라고 하면 

기본적인-세트드럼의-세팅된-모습
세트 드럼



이런 세트 드럼을 생각하시게 됩니다. 이런 세트 드럼은 각각의 드럼(통)과 심벌의 조합으로 구성되어 있고 
이런 세트 드럼의 각각의 통(통 자체는 드럼이라고 합니다.)과 심벌에도 이름이 별도로 있습니다. 
드럼: 스네어드럼, 탐탐드럼, 베이스드럼
심벌: 하이헷심벌, 크레쉬심벌, 라이드심벌, 스플레쉬심벌 etc

각각의-통과-심벌의-명칭을-표시한-드럼사진
드럼명칭


또한 세트드럼의 구성은 개별적으로 다르게 세팅하여 사용할 수 있습니다. 
스네어와 탐탐, 베이스의 구성을 어떻게 하느냐에 따라 기통으로 표현하기도 합니다. 
예를 들어 기본적으로 많이 사용사는 세팅으로 스네어 1개, 탐탐 3개, 베이스 1개로 세팅을 구성한다면 
5기 통 드럼 세트이라고 부르면 됩니다. 
본인의 취향이 더 심플한 세팅을 좋아한다면 탐탐의 수를 줄여서 3~4 기통으로 세팅할 수 있으며
난 많을 수록 좋다! 하시는 분들은 각각의 드럼들을 추가적으로 설치하여 사용하실 수 있습니다. 

2개의-통만-사용한-드럼-세팅모습
2기통드럼
4개의-통만-사용한-드럼-세팅모습
4기통드럼
여러개의-통을-사용한-드럼-세팅모습
다기통드럼


 
심벌역시 숫자의 제한은 없으며 사용목적에 따라 이름이 다르게 불리게 됩니다. 
* 하이헷
 - 하이헷은 리듬의 기본적인 쪼개짐을 표현하게 되며 13~15인치 사이즈(통상 14인치)의 크기로 제작됩니다.
   하이헷은 심벌 2장을 겹쳐서 사용하므로 바텀, 탑으로 나뉘게 되며 통상 바텀 하이헷 심벌이 더 두껍습니다. 
*크래쉬 
 - 크래쉬는 강조, 리프레쉬 등의 목적으로 많이 사용되며 보통 14~18인치 사이즈의 심벌들이 대부분입니다. 
*라이드 
 - 라이드는 하이헷과 같이 리듬의 쪼개짐을 표현하거나 가끔 크래쉬의 대용으로 사용되며 18~24인치 사이즈의 심벌들이 대부분입니다. 
*스플래쉬, 차이나, 이펙트 심벌
 - 위 명칭으로 불리우는 다른 기타 심벌들은 특수한 사운드를 위해 제작된 심벌들이며 모양 크기 브랜드에 따라 명칭이 달라질 수 있습니다. 
   (스플래쉬는 12인치 이하의 작은 심벌입니다)

여러종류의-심벌을-새워둔-사진
심벌



드럼은 통과 심벌로 구성되어 지지만 이를 하나의 세트로 만들기 위한 하드웨어 역시 필요로 합니다. 
*심벌 스탠드
*하이헷스탠드
 - 패달이 달려 있어 하이헷심벌의 개폐를 조절할 수 있습니다. 
*베이스 패달
 - 베이스 드럼을 치기 위한 장비로 베이스 드럼은 스틱이 아닌 패달을 통해 타격하게 됩니다. 
*의자 및 기타 하드웨어 

 

이렇게 세트 드럼을 구성하는 통과 심벌의 명칭을 알아 보았습니다.

모든 악기의 구성은 본인의 취향이 강하게 반영되기 때문에 어떤 구성이 정답이다 라고 할 수 없습니다.

또한 많은 악기사들에서 더 좋은 사운드를 구현해 내기 위해 발전시키고 변화시키고 있습니다. 

악기사나 사이트들을 통해 하드웨어 적인 악기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.  

 

 

여러분들이 즐거운 취미 활동을 하는데 조금이나마 도움이 되었으면 합니다. 
감사합니다. Enjoy your Life~!